마케팅

네이버 블로그 운영 C-Rank와 DIA

강화청년 2021. 8. 21. 15:30
반응형

옛말에 '늦었다고 생각하는 순간이 가장 빠른 때'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블로그 운영할 때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되고, 개인이든 사업자든 네이버에서 원하는 기초적인 부분만 잘 이해하고 넘어가도 남들보다 월등한 조건에서 시작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립니다.

 

 

 

 

Naver는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1등 포털 사이트를 운영중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기업입니다. 2003년 10월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없는 변천 과정을 거쳐왔었죠. 그동안 실사용자들의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해 나가며 꾸준하게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블로그는 점점 규모가 커지면서 우리 일상을 기록하여 공유하는 플랫폼을 넘어서,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까지 활용되고 있는데요.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줌과 동시에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도 상당한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기타 SNS와는 다른 차별화된 장점들을 지니고 있는 것도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첫 번째로는 단기간 반짝 업로드되었다가 사라지는 것이 아닌, 장기적 노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시간을 들여 소중하게 작성해 업로드한 글이 누군가 검색했을 때 상위에 꽤 오랫동안 보일 수 있다는 것이죠. 두 번째, 배너나 링크 등을 삽입하여 스마트 스토어 등 다른 웹사이트와 연동시켜 활발한 마케팅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들어가는 비용 대비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인데요. 이 부분은 아직 공감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블로그 운영은?

 

 

 

대부분 SNS가 그러하듯 처음부터 계정을 키우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내 콘텐츠가 블로그 검색 상위에 노출 반영되려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꾸준한 관리가 동반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경쟁이 극심할 때는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행히 네이버에서는 이용자들이 이탈하지 않도록 소소한 팁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토대로 차근차근 설명을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운영 꿀팁

 

C-Rank

✔ 네이버 검색 랭킹 알고리즘

우리는 일상 생활 속에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합니다. 어떤 키워드를 조회하면 1페이지부터 콘텐츠들이 끝없이 등장하게 되는데, 이 중에서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것들을 선별해 보게 됩니다.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이면서 유용한 정보면 만족감을 느낄 텐데요. 이러한 것들을 양질의 콘텐츠라 부르고, 이를 가려내기 위해 공급자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 C-Rank가 탄생했습니다.

 

쉽게 말하면, 의욕만 앞서 마구잡이로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를 쓰더라도 주제에 맞게 정성들여, 양보단 질로 승부를 띄워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뢰도는 블로그 주제에 무게를 두고 있는데요. 주제별 관심사의 정도가 얼마나 되는지 Context, 생산되는 정보의 퀄리티 수준은 어떠한지 Content, 이에 따른 반응 정도 Chain 파악으로 출처의 인기도를 계산해 반영하고 있습니다.

 

 

 

 

D.I.A(Deep Intent Analysis)

✔ 문서 자체의 경험과 정보성을 분석

DIA는 아직까지 생소한 단어로 보이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는 C-Rank의 부족했던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해 2018년 6월 새롭게 적용이 되었는데요. 모델에는 문서 자체의 주제 적합도, 경험 정보, 정보의 충실성, 문서의 의도, 상대적인 어뷰징 척도, 독창성, 적시성 등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반영됩니다. C랭크가 상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검토한다면, 다이아 모델은 상품으로의 완성도가 얼마나 높은 지를 판단합니다.

 

 

포스팅 제목을 어떻게 잡느냐부터 내용에 어떤 키워드드들이 조합되는지도 노출에 영향을 미치기에, 이왕 시작하기로 결정을 하셨다면, 위 두 개의 기본부터 철저하게 공부하시고 접근하셔야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이 될 것입니다.

 

 

 

 

Analysis

✔ 벤치마킹과 키워드 설정

본격적으로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굳히셨다면, 관련 주제 별 인플루언서에 대한 분석을 하셨을 텐데요. 처음에는 이들을 벤치마킹하여 앞으로의 방향성을 잡는 것도 블로그 운영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진이나 전반적인 디자인 느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맥락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성격이 급한 분들은 무작정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를 선택해 글을 발행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방문자 수를 증가시켜 자연스러운 홍보를 위함이겠지만, 아쉽게도 내 지수에 맞는 keyword를 선택해야만 첫 페이지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이버 광고 사이트나 카카오톡 자비스 채팅으로 월별로 PC, 모바일 조회수 통계를 체크하여 하나씩 업로드해보는 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가장 기초적이면서 핵심적인 네이버 블로그 운영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고층 건물을 지으려면 땅을 깊게 파야하듯, 여기서 얼마나 깊이 있게 공부하느냐에 따라 건설될 높낮이가 결정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너무 어렵게만 생각 마시고, 차근차근 배워나가면 누구나 충분히 훌륭한 블로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오늘부터 파이팅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