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부분의 기업들은 마케팅 수단으로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 중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사실 효과를 직접적으로 체감한 곳은 드물다고 합니다. 과연 왜 그런 것일까요?
블로그는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상호 간 신뢰를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 매체를 통해 친밀한 관계로 발전시켜 구매로까지 이어지는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의 일종이죠. 특히, 네이버는 국내 인터넷 이용자 중 70% 이상이 사용하는 대규모 포털사이트이기에 적절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일상속에서 당연시되어버린 습관이 하나 생겼어요. 바로, 무엇이든지 궁금한 것이 생기면 그 즉시 온라인에 접속하여 검색하는 것이죠. 실제로 식사를 할 때나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도 여러 정보들을 미리 찾아보고 비교해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기업들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들을 웹상에 노출시켜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실은 말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막상 기업 블로그 운영을 해보기도 하고, 담당 직원을 고용해서 수 개월 간 맡겨봐도 3시간 이상 공들여 쓴 포스팅이 아무리 검색을 해도 나타나지 않는 참혹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키워드 검색 시스템은 복잡한 알고리즘에 얽혀있어 어느 정도의 형식을 갖추지 않으면 상위 노출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단계적인 교육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결과가 달라질 수는 있겠죠.
그래서 네이버는 자체적으로 초보자들을 위한 교육도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브랜드 블로그 운영을 계획중이시라면, 조금 귀찮더라도 기초부터 튼튼하게 배우고 출발하는 것이 보다 빠르고 탄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결코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우수 경쟁업체를 선별하여 벤치마킹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앞으로의 방향성을 잡는데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포스팅 주기는 어떤지, 주로 다루는 내용은 무엇인지 등을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그들과 차별화를 주어 앞서 나가야 할 것입니다. 계속 뒤따라가기만 한다면 발전 가능성이 떨어지니까요.
다른 방법은 관리대행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에 의뢰하여 서로 협력하는 것입니다. 다만, 계약 전 가능한한 시간 약속을 잡고 대면하여 협력사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가장 큰 이유는 우리 기업이나 상품 등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글로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통계 자료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변화를 주고 계속해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열정적인 곳들과 함께 하세요.
무엇보다도 광고성 콘텐츠를 무작위로 생성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수있는 맥락을 구성하는 포인트를 알아야 합니다. 소비자는 더 이상 바보가 아닙니다. 우리 제품 혹은 서비스가 좋다는 100건의 홍보성 게시물 노출보다, 우리 가치를 입증시키는 1건이 그들을 움직이게 한다는 것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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